예술과 스포츠를 결합한 지역사회 공간은 활기차고 포용적인 사회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술은 개인의 감정과 경험을 전달할 수 있으며, 스포츠는 개인에게 협동심. 단련, 탄력성을 만들어 준다. 이 두 가지의 조합은 지역사회 참여를 장려하고, 사회적 결속을 다지며, 창의성과 문화적 표현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는 이점도 존재 한다.
국외의 사례 중에, 체코에 있는 U/U Studio는 체코의 수도 프라하에 있는 Řeporyje 스케이트장(Skate park)에 예술과 스포츠를 접목했다. 이 공간은 남녀노소 불구하고 모든 연령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안전한 공간이다.
스케이트장 바닥은 스케이트를 타는 데 있어서 방해를 받지 않고 탈 수 있게 매끄러운 콘크리트로 구성했고, 콘크리트의 색깔은 옅은 회색빛으로 구성하여, 주변 조각품들과 잘 어우러져 보이게 하였다. 또한, 사선 시멘트 타일로 보행로를 만들어서 보행자들의 공원 내 이동성을 보장했다.
공원 주변에 조명들을 설치하여, 해가 지고 나서 공원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게 사용성을 확장하였고, 편의 시설도 설치하여 단순한 공원의 개념을 넘어 이용자들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켜주는 복합적인 공간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세종시에는 호수 공원과 같은 자연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은 존재하지만, 예술과 스포츠가 융합된 공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사람들의 삶의 질이 올라가고 그에 따른 건강 관리에 관한 관심이 올라가면서, 개방적이고 안전하고 자유로운 곳에서 사람들이 운동을 즐기고 건강을 챙기며, 아름다운 조각품들도 같이 있는 예술과 스포츠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공간을 구성해서 쉬고 있는 도시 공간을 활성화하고 지역사회의 참여와 유대를 강화하는 곳이 만들어지길 바란다.
로컬의 거점시설, 알려드릴게요
세종시 원도심에는 다양한 로컬의 거점시설들이 운영중입니다.
8월에는 로컬스티치가 운영하는 상리의 <청자장>을 알려드릴게요!
♨
조치원읍 상리 거점시설 <청자장>
<모두의 거점공간>은 세종시에서 도시재생 사업으로 운영되고있는 다양한 거점 공간들을 알려드립니다! 최근 조치원 상리의 <청자장>을 다녀오고 나서 예쁜 공간과 감각적인 시설에 반해 모두의 거점공간의 첫 공간으로 소개드려요.
청자장은 과거 조치원의 목욕탕이자 여관이었는데요! 도시재생사업을 통한 리모델링 후 로컬스티치가 새로운 크리에이터들의 공유 공간으로 운영중입니다. 청자장의 카페와 코워킹/코리빙 스페이스를 경험해보세요!
세종시에는 동지역 뿐 아니라 다양한 특징을 가진 읍/면 지역들이 있습니다. 신도시 주민들이 읍/면 지역에서 희망하는 로컬콘텐츠가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기 위해 신도시분들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다양한 로컬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신도시 주민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